개인정보 처리 방침

'한국지엠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회사가 수집 및 제공받는 개인정보에 대해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24년 8월 14일부터 시행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계약 체결 및 이행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비즈니스 파트너와 계약 체결 및 거래 시(필요한 경우에 한함)

비즈니스 파트너의 대표자 및 임직원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연락처, 이메일,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

∙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

이메일, 비밀번호, 주소, 고객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CI/DI(Connecting Information, Duplication Information), 보유차량 정보(VIN, 자동차 등록번호, 모델명, 연식, 브랜드)

∙ 자동차 매매계약 체결 시

필수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또는 여권번호, 외국인 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식별정보(CI-Connecting information/DI-Duplication information), 구입차량 정보

선택항목: 장애등급, 장애유형, 직장정보, 보유 차량 정보, 운전면허 취득일, 기타 판매 조건에 따른 추가 정보

∙ 정비 수리 의뢰 시

차량정보(제조사, 모델명, 차량등록번호, 차대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 기타 이벤트 및 마케팅 행사 참여 시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등 이벤트 및 마케팅 행사 시 수집하는 정보

2. 개인정보 수집 방법

회사는 홈페이지(회원 가입, 이벤트 신청 페이지 등), 서명양식(계약서류, 경품 행사 응모 등), 전화/팩스를 통한 회원 가입 신청서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집 및 제공받은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1. 비즈니스 파트너 계약 체결을 위한 검토 및 계약 사항 이행, 세무신고 및 기타 법령 상의 의무이행 등

2. 자동차 매매계약상 의무 및 정비 서비스를 위한 재화∙용역의 제공, 회원 관리

자동차 구매에 따른 탁송, 임시운행차량 의무보험 가입, 등록대행, 보증수리 및 차량정비 등 차량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제품 품질개선, 개인맞춤서비스 제공,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전,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

3. GM 통합 계정 생성 및 통합 계정 서비스 제공, 본인확인, 부정 사용 및 무단 사용 방지, 분쟁 해결을 위한 기록 보관, 불만 처리, 고지사항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접속 기록 관리,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데이터 생성.

4.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고객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한국지엠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단,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자동차 매매 및 정비보증 일반수리에 따르거나 법령상의 보존의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정보주체가 한국지엠에 제공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문서형태의 개인정보는 물리적으로 분쇄 및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현황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 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 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개인 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교육신청 과정 승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핸드폰번호

이용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 고객 대상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현황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 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 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개인 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국토교통부

자동차 신규 등록 서비스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용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신규 차량 등록 및 제반 서비스 제공

장애유형, 등급 등 신규 차량 등록 신고를 위한 민감 정보

NICE신용평가정보㈜

본인 확인 및 실명확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국세청

매출 신고 관련 서비스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면세 신고 및 제반 서비스 제공

장애유형, 등급 등 면세 신고를 위한 민감 정보

KB캐피탈, BNK 캐피탈, 하나캐피탈

할부 서비스 제공에 따른 구매 내역 확인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구입차량 정보

삼성카드, 롯데카드

쉐보레 오토 카드 포인트 조회 및 정산

식별정보(CI, DI), 쉐보레 오토 포인트 내역

KB손해보험

임시 운행 차량 의무보험 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주소, 전화번호(자택),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구입차량 정보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하이패스 등록 및 차종 분류

성명, 주소, 전화번호(자택),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구입차량 정보

주식회사 하마, 인선모터스 주식회사

폐차서비스

성명, 주소, 전화번호(자택),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폐차 차량 정보

General Motors Holdings LLC

품질 개선 및 차량 안전 관리, 생산 차량 정보 관리

VIN(차대번호)

지엠 아시아 퍼시픽 지역본부

캐딜락 및 온스타 서비스 관련 신규 서비스 및 제품 개발,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전송,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e-mail, CI(Connecting Information) 보유차량 정보(VIN, 자동차 등록번호, 모델명, 연식, 브랜드)

GM 통합 계정에 따른 차량 관리 서비스

이름, VIN

㈜나이스디앤알

소유자 및 차량번호를 이용한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

성명, 차량번호

ACDelco 서비스 네트워크 [자세히보기]

· 소유자 및 차량번호를 이용한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
· 부품정보 확인을 위한 차대번호 변환 서비스

성명, 차량번호, 차대번호

TecAlliance

부품정보 확인을 위한 차대번호 변환 서비스

차대번호

개인정보 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개인정보의 처리를 아래와 같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업체명)

위탁 업무 내용

인지어스

전직 지원 프로그램(Outplacement) 제공

다인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EAP - Employee Assistance Program) 제공

취업사이트(잡코리아/사람인/커리어)

교육생 지원자 모집 홍모 및 접수 대행

- 비즈니스 파트너 대상

수탁자(업체명)

위탁 업무 내용

General Motors LLC.

개인정보가 보관되는 전산시스템의 DB 제공 및 운영관리

(주)KT

전자계약서용 태블릿 PC 공급을 위한 대상자 확인

상현원색

대리점 인쇄물 배송

CJ택배성수점(재위탁)

대리점 로컬인쇄물 배송

내일(재위탁)

대리점 정기물-카탈로그

포브㈜

신입 카매니저 교육 및 진행

RPS (Raytheon)

카매니저 교육개발 및 진행

- 고객 대상

위탁 업무 구분

수탁사(업체명)

위탁 업무 내용

고객센터

오토브레인

· 고객의 불만 및 민원처리, AS 센터 접수, 아웃바운드콜 대행,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
· AcDelco 웹사이트 관리

인정보시스템

· 우편물 발송 대행

차량 판매 서비스

한국지엠 판매 대리점 [자세히보기]

· 차량 판매 대행 및 계약 철회에 따른 계정 정보관리, 실적 증빙 관리
· 견적, 시승, 카탈로그 제공 서비스, 고지사항 전달, 차량 관리 서비스

차량 탁송 서비스

㈜케이엠알, ㈜삼덕로지스틱스

· 출고장 운영 및 차량 인도
· 차량 탁송

정비 및 차량 관리 서비스

한국지엠 서비스 네트워크 [자세히보기]

· 차량 정보 및 관리 서비스, 쉐보레 멤버스 서비스 운영

SK 네트웍스㈜ [자세히보기], 블루칩C&S

· 긴급출동 서비스 및 긴급출동 서비스 관련 시스템 운영

마스터자동차관리㈜

· 프리미엄 케어 플러스 픽업 및 딜리버리 서비스

지디엠에스

· 방문 정비 서비스 운영 (Fly Doctor 서비스)

어슈어런트코리아

· 보증 연장(E.W) 가입자 관리 및 서비스 상담, 업무처리, 가입자 만족도 조사

쉐보레 멤버스

오상자이엘

· 오토카드 / 쉐보레 멤버스 서비스 운영 및 포인트 정산 업무 및 유치 수당 정산

전산 운영 및 판매·정비 서비스 관리

나이스페이먼츠㈜

· 할부 및 카드 금융 관련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엠에스피㈜

· 출고 기념품 관리 및 배송

티비테크애드㈜

· 출고 용품 관리 및 배송

㈜가이온, 에이치피 디아이에스

·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씽크트리

·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넥솔 위즈빌

·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 ETCS 하이패스 등록 관련 운영 및 관리
· 이메일 / 문자메시지 / 우편물 발송 대행

더위버 크리에이티브

· 웹사이트 운영 및 관리
·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 이메일 / 문자메시지 / 우편물 발송 대행

꿈많은 청년들

· 카카오 채널 챗봇 운영 및 관리

단비아이엔씨

· Meta 리드폼 운영 및 관리

Result Direct

· AcDelco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액티브시니어연구소

· 우편물 발송 대행

General Motors Holdings LLC

·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 자동차 계약 내역 및 보증 정비 내역 열람

리서치

㈜엔엔씨테크

·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

컨슈머 인사이트, 한국리서치, 마크로밀엠브레인, IPSOS Korea, 닐슨 컴퍼니 코리아, 갤럽 코리아, ㈜칸타코리아

·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설문 조사

마케팅·홍보 대행

오토브레인

· 신규서비스 및 제품 개발 활동, 아웃바운딩을 통한 제품 안내

한국지엠 판매 대리점 [자세히보기]

· 이벤트 정보 수집 대행, 광고 홍보성 정보 전달

한국지엠 서비스 네트워크 [자세히보기]

· 이벤트 정보 수집 대행, 광고 홍보성 정보 전달

더위버 크리에이티브

· 홈페이지 이벤트 운영 및 관리
· 경품 지급 대행

제일기획, ㈜해리, ㈜그룹아이디디, 펑타이, 비욘드, 액티브시니어연구소, 젤라블루,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블루인 마케팅 서비스, 엠플래닛

· 캠페인 운영 및 관리, 경품 지급 대행
· 소셜 서비스 운영 및 관리

블루인 마케팅 서비스, 디퍼루트

· THE HOUSE OF GM 캠페인 운영 및 관리, 경품 지급 대행, 전산 관리

개인정보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국외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계약 체결 및 이행에 따라 국외 이전이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공개하거나 전자우편, 서면 등으로 고객에게 알린 경우

개인정보 국외이전을 원하지 않는 경우, 회원 탈퇴를 진행하시거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또는 담당자를 통해 국외 이전 거부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국외 이전이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사항인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국외 이전 현황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이전되는 지역 및 이전 방법

개인정보 이전 시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기간

General Motors Holdings LLC
연락처: Privacy@gm.com

시스템 운영 및 관리,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개발

이름, 성별, 생년월일, 비밀번호, e-mail, 휴대전화번호, 주소, 회원번호, CI/DI(Connecting Information, Duplication Information), 보유차량 정보(VIN, 자동차 등록번호, 모델명, 연식, 브랜드)

이전되는 국가: 미국
이전 방식: 시스템을 이용한 정보 입력 시 자동 전송

GM 통합 계정 신청 시

이용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품질 개선 및 차량 안전 관리, 생산 차량 정보 관리

VIN(차대번호)

이전되는 국가: 미국
이전 방식: 시스템 및 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전송

출고 또는 이용 목적에 따른 필요 시

이용 목적 달성 시까지

보증 연장 서비스 해지에 따른 환불 계좌 등록

성명, 계좌정보(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이전되는 국가: 미국
이전 방식: ERP 시스템에 정보 입력 시 전송

ERP 시스템 등록 시

5년

매출 신고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이름,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차대번호,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이전되는 국가: 미국
이전 방식: 시스템을 이용한 전송

출고 또는 이용 목적에 따른 필요 시

이용 목적 달성 시까지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는 한국지엠에 대해 언제든지 다은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4)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한국지엠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한국지엠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한국지엠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

한국지엠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담당 부서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William Henrie.

- 개인정보 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팀

- 문의 전화: 080-3000-5000

- 문의 이메일: gmk.pip@gm.com

귀하께서는 한국지엠과 관련된 모든 개인정보보호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은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http://www.eprivacy.or.kr / 02-550-9531~2)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http://www.spo.go.kr / 02-3480-20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netan.go.kr / 1566-0112)

* 고객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자세한 사항은 쉐보레 홈페이지(www.chevrolet.co.kr)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참조 바랍니다. 한국지엠 임직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방침은 한국지엠의 인트라넷(Socrates-eData-전사표준절차-직원개인정보보호규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