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 방침

'한국지엠 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은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엠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한국지엠이 수집 및 제공받는 개인정보에 대해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한국지엠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1.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비즈니스 파트너와 계약 체결 및 거래 시(필요한 경우에 한함)
    비즈니스 파트너의 대표자 및 임직원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연락처, 이메일,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
    - 고객 웹 멤버 가입시
    필수항목: 성명, 성별, 아이디,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 휴대전화, 일반전화, 주소
    선택항목: 관심차종, 결혼여부, 접속로그, 쿠키
    - 고객 차량매매 계약시
    필수항목: 성명, 휴대전화, 일반전화, 주소, 주민등록번호, 자동차 VIN 번호, 자동차 구매일
    선택항목:직장사항, 결혼여부, 기념일, 현재보유 혹은 이전 보유차량 정보, 관심 차종정보, 이메일
    - 고객 정비수리 의뢰시
    필수항목: 차량번호, 성명, 대리인, 주행거리, 연락처
    - 고객 대상 기타 이벤트 및 영업, 정비사업소 활용 마케팅
    필수항목: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 이메일
  2. 2. 개인정보 수집 방법: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계약 관련 서류, 쉐보레 홈페이지(회원가입), 서면양식, 전화/팩스를 통한 회원가입, 경품 행사 응모 등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한국지엠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1. 비즈니스 파트너 계약 체결을 위한 검토 및 계약 사항 이행, 세무신고 및 기타 법령 상의 의무이행 등
  2. 2. 고객 대상 자동차 매매계약상 의무 및 정비 서비스를 위한 재화ㆍ용역의 제공, 회원 관리

    자동차 구매에 따른 탁송ㆍ임시운행차량 의무보험 가입ㆍ등록대행ㆍ보증수리 및 차량정비 등 차량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제품 품질개선, 개인맞춤서비스 제공,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세무신고 등

  3. 3. 고객 대상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고객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한국지엠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단, 자동차 매매 및 정비보증 일반수리의 경우는 5년간, 상법 등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 보존할 의무가 있는 경우는 그 규정에서 정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며, 위 제17조에서 정한 범위를 초과하여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 정보주체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 제2항 제3호 및 제4호의 경우

현재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현황 테이블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 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개인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A 아주캐피탈㈜, 신한카드㈜, 우리파이낸셜㈜ 자동차 할부금융 서비스 제공 성명, 주민등록번호, 상호, 사업자번호, 주소, 일반전화, 휴대전화, 이메일, 구입차량 정보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B 삼성카드㈜, 롯데카드㈜ 쉐보레 오토카드인 쉐보레 삼성카드와 쉐보레 오토 롯데카드의 유치를 위한 광고와 마케팅, 차량판매 증대를 위한 텔레마케팅 이메일 발송대행, SMS발송대행, 우편물 발송대행 등
C LIG손해보험㈜ 임시번호 운행차량 의무보험 가입, 보장성 고객서비스 제공
D 국토해양부 차량등록
E 조은산업㈜ 폐차서비스
F 한국도로공사 ETCS하이패스 등록자 회원정보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자동차 매매 및 정비보증 일반수리에 따르거나 법령상의 보존의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정보주체가 한국지엠에 제공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문서형태의 개인정보는 물리적으로 분쇄 및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개인정보 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한국지엠은 개인정보의 처리를 아래와 같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 - 비즈니스 파트너 대상
    비즈니스 파트너 대상 테이블
    수탁자 위탁 업무 내용
    General Motors LLC. 개인정보가 보관되는 전산시스템의 DB 제공 및 운영관리
  • - 고객 대상
    고객 대상 테이블
    구분 수탁자 위탁업무내용
    고객센터 오토브레인 고객의 불만처리 민원처리, AS 센터 접수, 아웃바운드콜 대행,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
    (마케팅) 신규서비스 및 제품 개발 활동
    탁송업체 디케이엘 주식회사 계약 차량 인도
    서비스네트워크 한국지엠 서비스 네트워크 [자세히보기] 차량 정비 및 관리 서비스, 쉐보레 멤버스 서비스 운영
    (마케팅)이벤트 정보 수집 대행, 광고 홍보성 정보 전달
    SK 네트웍스(주) [자세히보기], 블루칩 C&S 긴급출동 서비스 및 긴급출동 서비스 관련 시스템 운영
    판매네트워크 한국지엠 판매 대리점 [자세히보기] 차량 판매 대행 및 계약 철회에 따른 계약 정보 관리 및 실적 증빙 관리
    견적, 시승, 카탈로그 제공 서비스, 고지사항 전달, 차량 관리 서비스
    (마케팅)이벤트 정보 수집 대행, 광고 홍보성 정보 전달
    출장 정비 서비스 지디엠에스 Flying Doctor 운영 및 차량 방문 정비
    쉐보레 멤버스 오상자이엘 오토카드 / 쉐보레 멤베스 서비스 운영 및 포인트 정산 업무 및 유치수당 정산
    기타
    (전산 운영 및 마케팅 • 홍보 대행 등)
    제이티넷 할부 금융 관련 전산 시스템 운영 및 관리
    한국 테라웨어하우스 전산시스템 운영 및 관리
    에이치피 디아이에스
    넥솔 위즈빌 전산시스템 운영 및 관리
    ETCS 하이패스 등록 관련 운영 및 관리
    이메일 / 문자메시지 / 우편물 발송 대행
    더위버 크리에이티브 웹사이트 운영 및 관리
    홈페이지 이벤트 운영 및 관리
    아이지니 이메일 / 문자메시지 발송 대행
    지엠 전산시스템 운영 및 관리
    자동차 계약 내용 및 보증 정비 내역 열람
    ㈜엔엔씨테크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
    컨슈머 인사이트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설문조사
    한국리서치
    TNS(테일러넬슨소프레스 코리아)
    마크로밀엠브레인
    IPSOS Korea
    닐슨 컴퍼니 코리아
    갤럽 코리아
    애다트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운영 및 관리, 경품 지급 대행
    소셜 운영 대행
    제일기획
    아이파트너즈 소셜 운영 대행
    디지털오션
    에이치에스애드 캠페인 운영 및 관리, 경품 지급 대행
    크리에이티브 그룹 아더
    블루인 마케팅 서비스
    젤라블루 경품 지급 대행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1. 정보주체는 한국지엠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3) 삭제요구
    4. (4) 처리정지 요구
  2.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한국지엠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한국지엠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한국지엠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

한국지엠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담당 부서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기인 전무
  • - 개인정보 담당부서: AD & Communications팀
  • - 문의 전화: 080-3000-5000
  • - 문의 이메일: gmk.pip@gm.com

귀하께서는 한국지엠과 관련된 모든 개인정보보호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은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2.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http://www.eprivacy.or.kr / 02-550-9531~2)
  3.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http://www.spo.go.kr / 02-3480-2000)
  4.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netan.go.kr / 1566-0112)

이상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2016년 4월 8일부터 시행합니다.

* 고객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자세한 사항은 쉐보레 홈페이지(www.chevrolet.co.kr) 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참조 바랍니다. 한국지엠 임직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방침은 한국지엠의 인트라넷(Socrates-eData-전사표준절차-직원개인정보보호규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